상세검색

건축새소식

공지사항

신간도서

전체보기

레미콘품질관리(V)

저자 : 한천구

정가 : 15,000원

이 책은 월간지【레미콘ㆍ아스콘ㆍ골재】에서 한천구의 실무교실 제201회부터 250회까지 게재되었던 기술강좌 내용을 크게 4개의 장으로 분류, 재구성하여 한 권으로 엮은 것이다.
본 실무지침은 콘크리트 비선형 해석 관련 집필진의 연구 수행 실적들, 국내외 문헌에 대한 조사 및 분석, 구조 관련 실무 현장에서의 상용화 구조해석 및 설계프로그램의 활용과 이론적 이해 등을 고려하여 지진 및 초과하중에 따른 비선형 거동을 반영한 콘크리트 구조물의 성능기반 평가 및 설계의 추세에 부흥하기 위하여 콘크리트 구조물의 비선형 정식화, 해석법, 해석 및 설계 적용 예, 그리고 기본 알고리즘 등을 소개하였다.

주요내용이 비선형 전산 해석을 다루고 있어 실무자들에게 필요한 구조 실무의 지식에 얼마나 충실한 정보를 제공해줄 수 있을지 다소 우려스러운 면도 있으나, 향후 지속적인 콘크리트 전산 해석에 관한 이론과 현장 기술의 연계, 그리고 실용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의 활용 및 개발을 통해 실무지침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수정 및 보완할 것이다.

CAD 이해와 활용

저자 : 김용일, 송춘동

정가 : 35,000원

이 책에서는 건축을 공부하는 학생들이 체계적으로 CAD에 접근할 수 있도록 건축ㆍ인테리어 특성을 고려해서 개념 파악 및 실습 위주로 집필하였으며, CAD 명령어 사용방법에 있어 건축도면을 그리는 작업 순서의 명령어 및 유사명령어 그룹, 하나의 명령을 이해하면 동시에 다른 명령어까지 이해할 수 있도록 그룹을 만들어 체계적으로 정리하였다. 단순히 CAD를 안다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 어떻게 아는가, 즉 CAD를 어떻게 활용하는가 하는 작업방식이 중요하다.

이 책을 통하여 건축, 인테리어 관련 분야의 학생, 관심 있는 분, 또는 전문가들에게 CAD를 활용하여 건축, 인테리어 표현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또한 건축ㆍ인테리어 분야의 CAD를 체계적으로 배우고자 하는 분들에게 길잡이 역할도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림으로 보는 건축환경공학

저자 : 박찬필, 후시미켄

정가 : 28,000원

본 서는 건축환경 설비관련의 시리즈로서 먼저 출판된 「그림으로 보는 건축설비」의 건축환경 버전이다. 건축환경공학이란 주관적인 자연현상을 수치화하여 객관적으로 해석함으로써 환경을 공학적인 방법으로 풀어나가는 학문이다.

건축환경공학은 지금까지 많은 연구와 발전으로 세분화와 전문화가 되어 그 난해도는 점점 커지고 있다. 이 책의 특징은 이러한 난해도를 극복하기 위하여 지나친 전문성은 배제하고, 환경공학분야에서 꼭 필요한 부분을 빠짐없이 알기 쉽게 그림과 표, 사진을 통해 이해할 수 있도록 간단하게 편집하였다.

본서의 내용은 건축환경과 기후의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건축환경공학에서 꼭 필요한 열, 공기, 빛, 음환경을 순서적으로 해설하여 건축환경공학과 도시환경과의 관련성을 순서적으로 설명하였다. 이 책은 건축 각 분야에서 활약하는 분들과 건축 전공 분야 학생들에게 자학자습으로서 충분한 교과서가 되도록 기획하였고 건축사, 건축기사 등의 국가시험에 적절한 참고서가 될 것이다.

재미있는 실험으로 배우는 구조역학

저자 : 신경재, 이수헌

정가 : 15,000원

이 책은 간단한 모형실험을 통하여 구조물의 저항 원리를 파악하고 역학적 계산식이 어떻게 사용되는가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집필되었다. 주로 '구조실험' 또는 '구조 및 재료실험'이라는 교과목을 통하여 한 학기동안 여러 실험을 수행함으로써 구조역학, 철근콘크리트구조, 철골구조 등의 이해를 돕기 위해 사용될 것이다. 실험은 일반적으로 실험장비가 갖추어진 실험실이 필요하지만, 본 교재의 내용은 일반 강의실에서도 수행할 수 있을 내용으로 꾸며져서 복잡한 실험장비를 사용하지 않고 간단한 장비만으로 실험을 수행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2018년 전면개정)
건축제법규해설

저자 : 장동찬, 김택성

정가 : 90,000원

2018년 2월 현재 개정된 건축법 및 녹색건축물조성지원법, 주차장법,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을 상세하고 알기 쉽게 그림과 함께 해설하였다. 2018년의 개정작업에서도 개정법령의 바른 해설과 빠른 대처로 독자여러분들의 불편을 극소화하기 위해 노력하면서 앞서 본서의 특징에서 밝힌 7가지 점에 역점을 두고 건축법 해설편을 대폭 보완하고 전체 내용을 새로 집필하였다.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