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건축새소식

공지사항

신간도서

전체보기

(2019년 전면개정)
건축법ㆍ조례해설

저자 : 윤혁경

정가 : 90,000원

본서는 2019년 개정판으로 수도권 및 광역시를 비롯한 주요 시ㆍ도, 건축ㆍ도시계획ㆍ주차장조례에 대해서도 약간의 수치만 감안한다면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내용으로 되어 있다. 건축법ㆍ주차장법ㆍ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을 체계적으로 해설하여 실무에 편리하도록 정리한 건축인의 해결서이자 건축사ㆍ건축관계공무원, 건축주, 시공업자 및 분양사업자 등 실무자들의 필수서이다.

성능기반 구조화재공학

저자 : Yong Wang, Ian Burgess, Frantisek Wald and Martin Gillie

역자 : 김상대, 민정기, 이승재

정가 : 28,000원

구조물의 성능기반 화재공학은 구조화재공학에 있어서 성능기반 접근법의 최신 지식을 요약하여 독자들이 이 분야 연구를 비판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해주고 있다. 최근에 간행된 대부분의 책들은 주로 유로코드(Eurocodes)와 같은 기존의 실행 기준에 요약되어 있는 원칙을 전달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지만, 이 책은 다음과 같은 내용을 깊이있게 다루고 있다.


- 전반적인 구조거동 및 모델링

- 화재시 구조물의 연쇄붕괴와 접합부 강건성의 중요성

- 화재시 구획의 차염성

- 실제 화재 조건에서의 구조화재공학 및 재료 특성에 미치는 영향

- 연구 결과 및 설계 방법의 한계

- 고급 화재공학 설계를 위한 미개발 과제들

건축구조설계 실무노하우

저자 : 김종성

정가 : 30,000원

이 책은 다년간 건축구조 분야에서 강의ㆍ연구한 필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건축구조 실무설계를 하는 데 기본이 되는 '건축구조기준(KBC 2016)'에서 내진설계 내용을 선택적으로 정리한 것을 바탕으로 '구조 종별 내진구조'를 기술하였으며 건축공학, 건축학 전공자를 위한 공통부분을 주로 전반부에 기술하고, 후반부에는 시스템 건축, 조립형 전원주택, 내진설계와 건물형태 및 내진구조에서 각 구법상의 설계기술, 각 지자체(地方自治團體)에서의 구조설계 자문시 노하우(필로티, 전이보, 특수전단벽, 제진댐퍼) 등을 설명함으로써 현장실무자들의 이해를 돕는다. 특히 현장실무에서 구조안전과 내진설계에 대해 자문한 내용은 설계사무소나 구조사무소에서 간과하기 쉬운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2017개정 콘크리트구조 학회기준

저자 : (사)한국콘크리트학회

정가 : 60,000원

지금까지 한국콘크리트학회가 제・개정해온 “콘크리트구조설계기준”및“콘크리트구조기준”은 국토교통부 고시기준으로써 법적 효력을 지니는 설계기준(legal code)이었습니다. 그러나 2016년 국토교통부 고시 2016-438호에 따라 법적 효력을 부여하는 ‘건설기준 통합코드’로 정비되어 국가건설기준센터가 관리하는 체계로 변경됨에 따라 학회가 향후 제・개정하는 “콘크리트구조기준”은 더 이상 법적인 효력을 가지지는 않습니다.
이번에 발간되는 이 “콘크리트구조 학회기준(2017)”은 KCI2012의 개정판으로써 우리 학회의 구조기준 개정주기로서 암묵적으로 공감한 5년 개정해인 2017년 개정판이나 면밀한 보완 요청 및 검토기간 등에 따라 2018년 6월까지 검토한 결과를 반영하였음을 밝혀둡니다. 따라서 향후 우리 학회 구조기준위원회에서는 이러한 5년 단위 개정주기인 끝자리 2년도와 7년도에 지속적으로 개정하여 발간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 줄 것을 기대해봅니다.

55 세계의 도시ㆍ건축문화

저자 : 김철수

정가 : 25,000원

세계 220여개의 나라에는 수많은 도시가 있다. 이 책은 필자가 여행해 본 6대륙 70여개 나라의 도시들 가운데 그 나라를 대표하는 55개 유명도시를 골라 역사와 전통문화를 개관하고, 건축물ㆍ거리ㆍ광장ㆍ시장ㆍ기념비 등 도시의 공공장소와 건축 속에 담겨 있는 공간문화와 예술, 그리고 미래 비전을 도시디자이너의 관점에서 조망하고 글과 사진, 그림으로 표현한 것이다. 이들 도시 속에는 피라미드의 도시 카이로부터 마천루의 도시 뉴욕까지 5천년 간의 인류문명의 역사가 흐르고 있다. 이 책이 세계의 여러 도시를 찾는 여행자들이 도시의 역사와 공간문화, 건축, 예술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건축을 이해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건물 25

저자 : Simon Unwin

역자 : 안준석

정가 : 30,000원

이 책에서 사례로 제시되는 25개의 건축물은 건축역사상 가장 뛰어난 작품이기 때문에 선택된 것은 아니다. 25개 건축물 중 일부는 가장 뛰어난 걸작이라는 말을 들어도 전혀 손색이 없다. 하지만 이 책의 목적은 위대한 건축작품을 찬양하거나 걸작의 길을 추종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건축으로 표현될 수 있는 다양한 인간 정신의 가능성과 실현 방법론에 대한 논의를 위해서다. 따라서 이 책에서 발견되는 건축물들의 자취를 따라가 보면 이들은 하나같이 건축가의 사상을 표현하고, 시대성을 반영하며, 지역적 특성과 건축의 목적의식, 그리고 자연과 인간을 대하는 건축의 자세를 표현하는 방법에서 자신만의 명확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이 책은 건축을 공부하는 건축학도나 건축의 진정한 의미를 짚으려는 건축가 외에도 건축을 이해하고 싶은 일반인들에게 적당한 책이라 할 수 있다. 또 다른 특징은 사진이나 투시도가 아닌 저자의 아름다운 도해를 바탕으로 이루어진 이해하기 쉬운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상단으로